안녕하세요. 현재 해상에서 선박승선근무 중이라 이렇게 메일상으로 문의드립니다. 대략 한달 전부터 혈변이 나오는 증상이 있으며, 특별히 복용하는 약이나 특이한 음식 섭취는 없습니다. 이틀에 한번 정도 배변을 하는 편이며, 점차 피의 양이 증가하는 느낌이 있습니다. 두리 뭉실한 질문일 수는 있겠으나, 조심해야할 행동(음식 포함)이나 예상되는 병명관련하여 조언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근무하는 장소상 병원 진단이 어려워 메일 문의드리니 친절한 답신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혈변은 위장관출혈이나 항문출혈에 의해 나올수 있습니다. 식도나 위, 십이지장 등의 상부위장관에서 출혈이 있었다면 소량의 출혈일시 항문까지 내려오는 과정에서 소화과정을 거쳐 연탄처럼 검은 흑변을 보일 것이고, 대량의 출혈이 있었다면 소화과정을 미처 거치지 못하고, 빨간 피색깔의 혈변 형태로 나오게 됩니다. 하지만 그정도로 대량출혈일 때는 혈압저하나 혈량부족으로 어지럼증 등을 느끼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런 증상이 없으시다면 상부위장관의 대량출혈이 일어났을 가능성 보다는 하부위장관 (대장, 직장, 항문)의 출혈 가능성이 더 높아보입니다. 35세가 넘으시다면 대장내시경이나 에스상결장경 등의 검사를 통해 하부위장관 쪽에 출혈을 일으키는 악성종양이 등이 있는지 확인을 해보고, 치질 등이 있는지 검사도 해보셔야 할것으로 보이고, 혈액 검사를 통해 빈혈 수치를 확인해보는 것도 필요해보입니다. 최근 위십이지장 내시경을 받지 않았다면 그 검사도 같이 하는 것도 좋겠네요.
위장관출혈은 흉통, 호흡곤란, 어지럼증, 의식변화 등과 더불어 응급실에서 가장 응급으로 진료를 하게되는 증상입니다. 가능한 빨리 진료를 보는 것을 권장드리며, 내원전에는 금식을 하고 가는것이 빠른 내시경 검사를 위해 좋습니다.

현직 종합병원 내과 전공의입니다.
본인의 요청으로 프로필은 공개하지 않습니다.

의사프로필사진

헬닥의료진

비회원 의료인의 답변을 전해 드리는 헬닥 계정입니다

기타

답변추천 질문보기 수정


최신 게시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