밤에 잘 때 이를 뿌득뿌득 소리나도록 가는 분들이 있습니다. 본인은 잘 모르는 경우도 있고, 안다고 하더라도 대수롭지 않게 생각하곤 하시죠

그런데 사실 이런 이갈이 습관은 굉장히 해롭습니다. 턱이나 머리가 심하게 아파질 수도 있고, 이가 시린 증상의 원인이 되기도 하죠. 갑자기 이가 깨지면서 이를 빼야하는 상황이 올 수도 있습니다.

 

 

 

이갈이 습관의 해로운 점은 다음과 같습니다.

 


1. 치아가 닳는다, 금이 가거나 파절된다

 

당연히 이를 갈게 되니 그 힘이 고스란히 치아로 전달이 되어 치아가 약해지게 됩니다. 교합면 (씹는면)이 점점 닳게 되어 (교모, attrition) 치아의 약한 부분이 노출되게 되고, 금(크랙)이 진행되다가 치아가 깨지고 쪼개지는 경우가 생깁니다.

 

 

쪼개진 치아. 충치같은 문제가 없는 건강한 치아였는데 치아가 부러졌고, 결국 발치하게 되었습니다.

 

치아가 단순하게 닳아 있는 경우에는 굳이 치료하지 않고 지켜보기도 합니다만, 금이 심하게  가거나 파절될 경우 신경치료를 해야하거나 치아를 발치해야 하는 경우도 생깁니다.

 


2. 턱관절/근육 질환의 원인이 된다.

 

이를 가는 행위가 턱관절과 턱 근육에 무리를 주게 됩니다. 운동을 심하게 하면 어깨 근육, 무릎 관절이 나빠지는 것과 비슷하게 생각할 수 있겠지요.

어금니 부근의 턱이나 귀 바로 앞 턱관절 부위에 통증이 생길 수 있고, 이상한 소리가 나거나 입을 벌리고 다무는게 어려워질 수도 있습니다.

종종 어금니가 아픈 것으로 오인되기도 합니다.

 

 

3. 시리다, 아프다

 

이를 간다는 것은 치아에 매우 심한 자극을 주게 되는 것입니다. 그런 강한 자극 자체가 치아를 예민하고 아프게 만들 수 있으며, 치아가 닳고 금이 간 것 때문에 시릴 수 있습니다.

통증이 심해진다면 신경치료를 하고 이를 씌우는 (크라운) 치료가 필요할 수도 있습니다.

 

 

4. 두통

 

이갈이나 이악물기 습관 때문에 두통을 호소하시는 분들도 많습니다. 이는 두경부의 여러 부위가 서로 상호작용을 하는 관계에 있기 때문입니다. 

이갈이 도중 턱관절이나 두경부의 근육이 과도하게 사용되어 근육통을 일으키며 긴장성 두통을 일으키기도 하고, 치아의 통증이 두통으로 느껴지기도 합니다.

 

 

 

이렇듯 잘때 이를 가는 습관이 방치된다면 심하게는 발치를 해야할 수도 있습니다.

이를 꽉 물고 자는 습관도 마찬가지로 해롭겠지요.

 

 

  

본인에게 이런 습관이 있는지 체크하는 방법

 

1. 가족 등의 주변인에게 잘때 이를 가는 소리가 나는지 물어볼 수 있습니다.

2. 아침이나 밤에 자다가 깼을 때 이가 시큰거리거나 턱이 뻐근한 느낌이 나는지 체크해볼 수 있습니다.

 

 

 

잘때 이를 악물거나 가는 습관은 그 원인을 명확히 밝히기 어렵습니다. 

정신적인 스트레스가 주된 원인이라 봅니다만, 부정교합이 있거나 새로운 치과치료를 받은 후 나타나는 경우도 있고, 잘때의 자세나 환경에 의한 경우도 있습니다.

원인이 명확하지 않은 만큼 스스로 고치기도 어려운 습관입니다.

 그래서 습관으로 인한 피해를 최소화하고 턱관절/근육 질환을 예방 및 치료하기 위하여 다음의 치료가 필요합니다.

 

 

이갈이 / 이악물기 습관의 치료

 

1. Splint (이갈이 장치)

 

이갈이 습관의 치료 방법 중 첫번째입니다.

인상채득을 통하여 치아에 맞는 장치를 만들어서 장착한 채로 자는 것입니다.

장치의 효과는 다음과 같습니다.

 1) 이를 갈때의 물리적 스트레스로부터 치아를 보호해준다. 

 2) 이갈이 때문에 생기는 턱관절의 염증이나 통증 등 턱관절질환을 예방, 치료한다.

 3) 수면중의 턱의 움직임이 치아에 해롭지 않도록 가이드 역할을 해준다.

 

* 약국에서 사서 스스로 만드는 장치는 경우에 따라 오히려 해롭게 작용할 수도 있으므로 주의하셔야 합니다. 

 

2. 주사 요법

 

과도하게 긴장되고 뭉쳐있는 턱근육에 주사를 높음으로써 근육을 풀어주고 힘을 약하게 하여 이갈이 습관으로 인한 피해를 최소화하는 방법입니다.

턱근육이 풀어지며 턱이 갸름해지는 미용효과도 나타납니다 :)

 

3. 약 복용

 

근육을 이완시키는 약을 복용하는 방법입니다.

몸 전체의 다른 부위 근육도 함께 이완되어 나른해지고 무력해지는 느낌이 날 수도 있습니다. 

 

4. 수술

 

5. 정신적인 안정과 숙면을 위한 환경 조성